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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먼저 '피해구제사례'에서 관련내용을 찾아 보십시오. 그래도 미진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전화, 팩스, 서신, 인터넷(온라인상담), 방문 등을 통하여 상담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물품이나 용역(서비스)을 이용하시는 중에 불만사항이 있거나 피해를 당했을 경우 피해구제를 신청하시면 우리센터의 상담 및 피해구제중재(품목별 소비자피해보상규정 준용)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물품이나 시설을 사용하시다가 부상을 당하셨거나 위험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는 분, 또는 그러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알고 계신 분은 '위해정보신고'에 그 내용을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 및 피해구제 안내

접수방법 및 시간
  •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나 불만·피해가 있을 경우에 전화, 팩스, 서신, 인터넷, 방문 등을 통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전 화 : 063)237-2922~3 /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72  홈페이지
    • 팩 스 : 063)280-3259
    • 서 신 : [560-761]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로 225 (효자동 3가 1번지)
    • 인터넷 : http://sobi.jeonbuk.go.kr
      * 방문하실 때에는 홈페이지의 '센터안내'에 있는 소비생활센터 약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화접수(공휴일 제외)는 평일 09:00부터 18:00까지 가능합니다. (점심시간 12:00 ~ 13:00)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 범위 (소비자기본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이나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
처리절차 및 기한
  • 상담 방법 및 절차
    • 전화, 서신 등으로 접수된 상담 사건에 대하여는 상담자가 소비생활과 관련된 정보제공이나 관련기관안내 등의 상담을 해드리며, 상담과정 중에서 피해구제 조치가 필요한 사항은 소비자에게 관련자료 요구, 사실조사 등을 통하여 피해구제 업무를 진행합니다.
  • 피해구제 업무 절차 및 처리 기한
    • 피해구제를 신청한 사건은 접수된 날부터 14일 이내에 그 처리상황을 소비자에게 통보하며, 30일 이내에 처리를 종결합니다.
    • 소비자의 피해구제 신청 내용중 사업자나 소비자 어느 일방이 합의권고에 불응하는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①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피해구제를 처리합니다.
    ② 사업자 또는 소비자가 합의권고를 수락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하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조정요청일로부터 30일이내에 조정결정을 합니다.
피해구제 업무절차도
소비자 → 도 소비생활센터 → 합의ㆍ권고 → 한국소비자원 → 합의ㆍ권고 →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 조정ㆍ 권고 → 합의종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