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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소비자행정 수요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소비자의 기본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과 합리화를 기하고자 2003년 8월 1일 전라북도가 개설한 소비자문제 전담기구입니다. 
우리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21세기 소비자주권시대를 확립해 나갑시다.

설치목적

1. 우리 도에 적합한 소비자 행정체계 수립
2. 우리 도 소비자를 위한 제도 마련 
3. 우리 도민의 소비생활 향상 및 합리화
4. 우리 도 소비자의 기본권익 실현

설치근거

  • 소비자기본법 제6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제2호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실현되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정조직 정비 및 운영 개선
  • 소비자기본법 제16조(소비자분쟁의 해결) 제1항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신속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
  • 전라북도 소비자기본조례 제20조(피해구제기구의 설치 운영)
    도지사는 도에 소비생활센터를 설치하고, 시 군 및 소비자단체로 하여금 소비자상담실을 운영하게 할 수 있음.

주요업무

01. 소비자피해의 신속한 구제 :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분쟁조정 관련 업무

02. 소비자피해 사전예방 : 소비자정보 수집 제공, 소비자, 소비자단체, 사업자, 공무원 등에 대한 소비자보호 교육 및 홍보, 소비자보호 관련 법령 제도 및 정책의 연구 건의

03. 위해 방지 : 위해방지를 위한 물품 용역의 시험 검사, 위해 위험정보 수집 및 결함제품 리콜

04. 부당거래 방지 : 거래조건, 거래방법 등에 대한 조사 분석, 위반행위에 대한 시정조치

05. 기타 소비자의 권익향상에 필요한 사항